명실상부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이자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 펠레 (Pele) "
출생 : 1940년 10월 23일, 브라질
키 : 173cm
등번호 : 10번
포지션 : 세컨 스트라이커, 공격형 미드필더
주발 : 오른발 (양발)
주 소속팀 : 산투스 FC
통산골 : 1,283골 (피파 공인 득점 : 757골)
펠레는 17세의 나이로 1958 스웨덴 월드컵에서 우승을 거두는데 1등 공신을 하며 '황제'로 떠올랐다. 그리고 산투스 FC에서 믿을 수 없는 활약을 펼치며 '독보적인 황제'가 되었다. 그리고 결국 1970 월드컵 축구사에서 역사에 남을 하드캐리를 보여주며 '유일무이하고 전무후무한 황제'로 등극한다.
"베토벤이 음악을 위해 태어났고 미켈란젤로가 미술을 위해 태어난 것처럼 나는 축구를 위해 태어났다."
- 펠레
오늘은 펠레에 대한 언사로 필자의 티스토리에 포문을 열겠다.
- 축구 관련인들 -
"그러나, 최고의 스포츠 선수는 펠레"
- 타임즈 (마이클 조던의 은퇴기사 中)
--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는 이 땅에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펠레는 하늘에서 만들어졌지."
- 제프리 그린 (영국의 저명한 축구 기고가)
--
"펠레보다 더 나은 선수는 없다. 내게 그는 축구의 왕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그의 플레이는 완벽했고 약점이 없었다. 양발, 헤딩으로 모두 골을 잘 넣는 스팩타클한 선수였다..."
- 한지 플릭 (독일의 축구 감독 / 펠레를 추모하며..)
--
"당신이 몇 살인지는 상관없는데, 감히 누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펠레'를 논하지는 마세요."
- 그레이엄 테일러 (왓포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감독)
--
"경기에 임하면서 그도 마찬가지로 피부와 뼈로 된 사람이라고 몇 번이고 내 자신에게 되뇌었다. 하지만 그것은 틀린 생각이었다."
- 타르치시오 부르그니치 (1970 멕시코 월드컵 결승전에서 펠레의 맨마킹을 담당한 이탈리아 수비수)
--
"메시와 호날두 중 누가 최고냐고요? 제 생각에 펠레가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입니다. 메시와 호날두도 뛰어난 선수들이지만, 펠레가 여전히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입니다."
- 디노 조프 (이탈리아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 중 한 명)
--
"마라도나는 현재의 메시와 호날두를 합친 선수였고, 의심할 여지 하나도 없이 역사상 최고의 축구선수는 펠레다."
- 안드레아스 브레메 (독일의 전설적인 풀백 중 한 명)
--
"펠레를 누군가와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펠레는 펠레이다. 그는 완전히 다른 레벨에 있는 선수이다. 신은 펠레에게 모든 걸 주셨고, 나머지 찌꺼기를 우리에게 주셨다."
- 호베르투 히벨리누 (펠레의 다음 10번이자 1970년대 브라질의 에이스)
--
"나에게 두 명의 최고의 선수는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와 펠레다. 알프레도는 펠레보다는 한 걸음 정도 아래다. 월드컵에서 플레이하는 행운을 누리지 못했기 때문에."
"펠레가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축구화를 벗어야겠다는 결심을 한 적이 있다."
- 쥐스트 퐁텐 (단일 월드컵 최다 득점 기록 보유자(13골)이자 프랑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
--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는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이다. 하지만 나는 펠레는 일개 선수로 받아들일 수가 없다. 축구에 관한 한 그는 단순히 최고의 선수가 아닌 그 이상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 페렌츠 푸스카스 (헝가리 최고의 축구선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펠레.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모두 특별한 자질들을 지닌 위대한 선수들이다. 하지만 펠레가 더 뛰어났다. 펠레는 메시와 호날두를 합친 것보다 뛰어났다."
-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레알 마드리드의 아이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
"펠레는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선수다. 그는 20년간 최고로서 군림했다. 디에고 마라도나, 요한 크루이프, 미셸 플라티니는 그의 밑이다. 펠레와 비교할 수 있는 선수는 없다. 내게 가장 영광스러웠던 때는 월드컵에서 우승했던 때가 아니라 미국에서 펠레와 함께 뛰었던 때였다."
"현재 리오넬 메시는 세계 최고의 선수이며, 그의 선수생활 내내 그랬다. 그러나 아직까지 역대 최고는 펠레다. 나는 결코 펠레와 같은 선수를 본 적이 없다. 나는 그가 뉴욕 코스모스에 있을때 같이 뛰었는데, 그에게 공을 주면 그가 너무 빨라서 다신 볼 수 없었다. 펠레는 모든 것이 본능이었다." (2015년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메시의 보아텡 메취총 골 직후 인터뷰)
"그는 내가 본 가장 완벽한 플레이어였다." (펠레 에테르노 중에서)
- 프란츠 베켄바우어 (독일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이자 축구사 최고의 수비수)
--
"나는 제2의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는 될 수 있어도 제2의 펠레는 될 수 없다. 그의 축구는 우리 모두의 한계를 뛰어넘은 것이기 때문이다."
"펠레는 논리의 영역을 초월한 역사상 유일한 선수이다."
- 요한 크루이프 (토탈 풋볼의 아이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
"역대 최고 선수에 대한 논쟁에서 나를 고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은 분명 펠레의 플레이를 보지 못했을 것이다. 가장 위대한 선수는 펠레이며, 마라도나는 마라도나일 뿐이다.
앞으로 메시가 은퇴한다면 어떻게 될까? 메시가 은퇴한 지 10년이 지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지금 젊은 사람들은 마라도나를 모른다. 젊은 사람들은 당연히 메시를 더 자주 보며, 그래서 메시를 위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정확히 나와 펠레에게 일어났던 일과 같다. 나와 펠레는 함께 카타르에 방문했던 적이 있는데, 젊은 사람들이 대다수였으며, 사람들은 나를 알아보고 "디에고! 디에고!"하며 악수를 청하고 사진을 찍자고 했다. 펠레를 알아보는 사람은 몇 되지 않았고, 펠레에 대한 호응은 나에 비해서 미적지근했다. 왜냐하면 내가 당시 현역 선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나의 플레이만 봤다. 젊은 사람들은 항상 오늘날의 선수를 고평가한다. 그렇기에 시대가 다른 선수를 함부로 평가할 수 없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에 뛰는 선수와 과거의 선수를 비교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는 펠레이다. 나도, 메시도 역사상 최고는 아니다."
- 디에고 마라도나 (펠레의 라이벌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
"세기의 선수에 대한 논쟁은 말이 되지 않는다. 가능한 대답은 오직 하나뿐이다. 펠레. 그는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서 추가될 수 있겠지."
"신이 펠레를 창조할 때, 축구선수에게 필요한 모든 능력을 집어넣었다. 슈팅하는 법, 드리블하는 법, 헤더 슈팅을 하는 법, 몸을 쓰는 법 등. 축구계에서 그가 성취한 것을 다른 사람이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전술적으로든 기술적으로든 신체적으로든 마음가짐으로든 어떤 관점에서 보든 펠레는 최고이다."
"마라도나와 비교해서도 펠레가 더 뛰어났다. 디에고는 자신을 과시하려는 성향이 강했다. 말하자면 공중제비를 넘는 광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펠레는 무엇보다 팀을 먼저 생각했으며, 팀이 필요로 한다면 언제든지 공중제비를 넘을 수 있는 선수였다."
- 지쿠 (역대 최고의 프리킥 스페셜리스트이자 브라질 역사상 최고의 미드필더)
--
"먼저 펠레라는 인간이 있다. 그리고 나서 펠레라는 선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펠레처럼 플레이한다는 것은 신처럼 플레이하는 것을 뜻한다."
- 미셸 플라티니 (프랑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1983/84/85 발롱도르 3연패 기록 보유자)
--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5명의 선수는 펠레, 디에고 마라도나, 리오넬 메시,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그리고 요한 크루이프이다. 비교하는 것은 추잡하지만 이 중에서도 역사상 최고의 선수는 펠레였다. 그는 디 스테파노, 마라도나, 크루이프 그리고 메시의 혼합체였다."
"만약 우리가 신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믿는다면 신께선 흑인 펠레를 완벽하게 만드셨다. 신은 그에게 모든 것을 주셨다. 그는 전혀 모자란 것이 없었다. 헤더, 체력, 드리블, 피니시, 영감, 천재성, 성질, 시야, 골. 모든 것을 지녔다."
"메시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선수입니다. 하지만 저는 펠레와 같은 선수는 아직까지 본 적이 없습니다." (2022년 아르헨티나의 월드컵 우승 직후 인터뷰)
- 세자르 루이스 메노티 (1978년 아르헨티나의 첫 우승을 이끈 감독이자 메노티즘의 창시자)
--
"펠레가 날 보고 세계 최고의 선수라고 말해줬다. 이는 내 인생 최고의 영예이다."
- 조지 베스트 (1960년대 맨유의 전성기를 이끈 선수이자 1968 발롱도르 수상자)
--
"난 우상이랄게 딱히 없는 사람이지만 난 선량한 브라질 사람이고 또 그러므로 펠레를 우러러보는 것은 당연하다. 그는 우리에게 있어 신과 같다. 뭐, 적어도 나에겐 그렇다.
난 축구 역사상 3번째로 뛰어난 선수다. 1위와 2위는 당연히 펠레와 디에고 마라도나다.
내 생각에, 이 게임은 축구가 아니라 펠레라고 불려야한다.
리오넬 메시는 최고가 되기 위한 모든 조건을 타고났다. 하지만 그는 먼저 디에고 마라도나와 나를 뛰어넘어야 한다. 그리고 결국에는 펠레를 뛰어넘어야겠지."
- 호마리우 (축구 역사상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
--
"펠레가 결승전에서 5번째 골을 넣었을 때 솔직히 말해서 나조차도 박수를 치고 싶은 심정이었어."
- 지게 팔링 (1958 스웨덴 월드컵 당시 결승전에서 펠레를 상대했던 스웨덴의 미드필더)
--
"저는 펠레 = 축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진정한 스페셜 원, 펠레를 가지고 있죠."
- 조세 무리뉴 (축구 역사상 최고의 감독 중 한 명)
- 축구 비관련인들 -
"공이 펠레의 발에 붙는 순간 축구는 시로 변했다."
- 피에르 파솔리니 (이탈리아의 시인)
--
"미래에는 누구나 15분 동안 유명해질 수 있다. 허나 펠레는 그러한 내 이론을 반증하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는 15분의 유명세 대신 1500년의 명성을 누릴 것이다."
- 앤디 워홀 (미국 팝아트의 거장)
--
"모든 사람들이 그와 사진을 찍고 악수하기를 원했다. 펠레와 파티를 했다는 것은 나에게 가장 큰 영예였다."
- 믹 재거 (전설적인 록밴드 롤링스톤스의 보컬)
--
"나는 무하마드 알리와 펠레를 넘어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가 되려고 노력한다."
- 우사인 볼트 (육상 역사상 최고의 선수)
--
"오늘에서야 펠레가 나보다 위대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무하마드 알리 (복싱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1977년 펠레의 은퇴 경기에서)
--
"축구는 잘 모른다. 음... 하지만 펠레는 안다."
- 마이클 조던 (농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1994년 미국 월드컵을 앞두고 축구에 관심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
"펠레는 미국 축구를 전례없이 높은 수준으로 올려주었습니다. 그것은 오직 펠레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 지미 카터 (미국 제39대 대통령)
--
"안녕하세요 펠레씨, 제 이름은 로널드 레이건입니다. 저는 미합중국의 대통령이지요. 하지만 당신은 본인이 누구인지 밝히실 필요가 없습니다. 펠레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 로널드 레이건 (미국 제40대 대통령)
--
"그의 플레이를 보는 것은 아이의 기쁨을 보는 것이었다. 인간의 비상한 은총과 결합된 아이의 기쁨."
- 넬슨 만델라 (남아공과 세계 민주주의의 아이콘, 199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
이렇게 펠레에 관한 언사를 다뤄봤습니다. 좀 길었죠? 워낙 위대한 선수이니, 그에 대한 언사도 당연히 많은 거 같습니다.
펠레의 대표적인 어록 2개만 언급하고 물러나겠습니다.
"사랑하고,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 영원히."
(펠레의 마지막 유언)
"사랑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나와 함께 외칩시다. Love - Love - Love!"
(자신의 은퇴 경기에서)
https://youtu.be/o5_U5gTSVmg?si=zAyk_InEmq8lZs__ <- 펠레의 은퇴 경기